본문으로 바로가기

실제로 미국인과 영어로 대화를 할 때 말하기도 중요하지만 저는 영어 리스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의 말을 제대로 알아들어야 올바른 반응을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대화가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제가 제임스 선생님의 강의를 쭉 듣다가 영어 리스닝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소개해준 영상이 있어서 공유해드릴려고 합니다. 아래에서 영어 리스닝을 향상시키는 항목에 대해서 확인하시고 제임스쌤의 강의를 한 번 들어보길 추천합니다.




1. Don't think just listen

2가지 언어를 동시에 한꺼번에 이해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그냥 들리는대로 듣고 동시 한글로 번역하기 위한 생각은 하지 마세요. 들리면 들리는대로 그냥 Let't it go 하세요.


2. Ask questions

사실 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영어 리스닝을 듣고 그 문장에서 얻는 정보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면 자연스럽게 해당 리스닝에서 어떤 부분을 내가 잘 모르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 때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리스닝도 늘고 덩달아 스피킹도 늘게되서 일석이조겠네요. 위에서 생각하지 말라고 했는데 여기서는 약간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위에서의 생각하지 말라는 것은 한글로 번역하지 말라는 뜻이거든요.


3. Home Practice (no subtitles)

듣기는 실전에서도 배울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집에서 충분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특히 각종 TV쇼나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서 리스닝 실력을 키울 수 있는데요. 단,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처음부터 자막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 대화를 할 때 자막이 밑에 나오는 건 아니니까요. 우선 2~3 문장을 자막없이 3~10번 정도 반복해서 듣고 어느정도 들린다 싶으면 자막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리스닝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제임스 쌤은 어린이쇼 > 가벼운 코미디 드라마 (like friends) > 액션 영화 순으로 보라고 권장하네요. 블랙코미디나 어려운 드라마는 미국 문화를 알아야 알 수 있는 문장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실력을 쌓은 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Close your eyes

사람의 감각은 하나의 감각에 집중할 때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을 감고 들으면 더 리스닝 연습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상 제임스 쌤이 얘기한 영어 리스닝 실력을 올리는 4가지 방법이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서 한 번 확인해보세요~




* 본 포스팅은 개인적으로 일일영어회화 공부를 위해서 정리한 자료로 혹시 잘못된 표현이나 문제가 있는 경우 방명록을 통해 의견 부탁드립니다.